지난 박근혜정부에서 국토부가 일방적으로 결정해 버린 김해신공항 건설로 인해 김해시는 ‘지역개발이냐, 시민생활 보호냐’하는 문제로 골머리를 앓고 있다.

처음 김해가 신공항 건설지로 확정되었다는 정부의 발표가 나왔을 때 일부 김해시민들이 이젠 김해도 명실상부한 허브공항를 가진 대도시의 반열로 들어간다는 자부심과 함께 외국으로 나갈 적마다 서울의 김포공항이나 인천공항으로 올라가야만 했는데 이제는 안방인 김해에서 전 세계로 편히 해외여행을 할 수 있다는 기쁨에 들떴다. 거기에 정부에서 밝힌 어마어마하게 큰 액수의 보상금과 지역발전기금에 환호성을 질렀다.

하지만 그 모든 것이 허울 좋은 한낱 장밋빛 허상이었음을 깨닫는데 그다지 오랜 시간이 필요하지 않았다. 지금은 거의 모든 김해시민들이 신공항 건설에 절대 반대하고 있다.

그 첫 번째 이유가 ‘소음’이다. 지속적인 소음은 정신을 산만하게 하고 소화불량과 함께 집중력 저하 등 상당한 정신건강에 해롭기 때문이다. 따라서 아무리 정부가 어떠한 보상을 한다 해도 김해시민들의 몸과 정신건강을 지켜주거나 책임질 수가 없다.

현재 우리는 항공기 소음측정단위로 처음 일본이 만들어 중국과 같이 사용하던 항공기의 ‘순간 최고소음’으로 측정단위인 왜클(WECPNLl)을 쓰고 있다. 하지만 일본은 왜클 단위사용을 중단하고 유럽 등 세계에서 많이 사용하고 있는 ‘항공기 평균소음’을 측정하는 Lden을 사용하고 있다. 따라서 왜클 단위는 우리나라를 제외하면 중국이 유일하다.

한편 왜클의 기준에 의하면 75왜클 범위 안까지가 소음피해지역이다. 일본이 왜클을 사용하던 때에도 70왜클이라도 그 지역에 병원이나 학교가 있으면 반드시 소음방지시설과 냉방시설을 설치했다. 이는 70왜클도 소음피해가 발생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하지만 우리는 이러한 제도조차 없다.

결국 소음피해는 고스란히 김해시민의 몫이다. 정부는 신공항 착공의 첫 삽을 뜨기 전에 소음피해대책마련에 심사숙고하여야 한다. 안 그러면 국민의 혈세낭비로 이어진다.

저작권자 © 김해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