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시는 미래자동차 중심으로 재편되는 산업구조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한림면 명동일반산업단지에 구축하고 있는 미래자동차 클러스터가 순조롭게 추진되고 있다고 밝혔다.

시작은 지난 2022년 산업부 「버추얼 기반 미래차 부품 고도화」 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는 미래자동차 버추얼센터로, 지상 3층, 연면적 1,990㎡ 규모로 지난해 12월 착공하였다.

올 12월 완공이 되면 관내 섀시부품(현가, 제동, 조향) 및 파워트레인 생산기업을 대상으로 완성차 기업에서 도입 중인 디지털 트윈 기반 자동차 부품 개발 기술 및 시제품 제작 지원 등을 추진하게 된다.

현재는 경남테크노파크 미래자동차본부에서 기업지원사업을 추진하고 있고 대흥알앤티, 유니크, 재성테크 등의 관내 기업이 디지털 모델 개발지원과 같은 기술 개발지원을 받았으며, 지원을 원하는 기업들은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하면 된다.

경상남도, 김해시 외 7개 시군이 참여하는 「미래자동차 부품실증 및 사업화 지원」 사업도 순조롭게 추진되고 있다. 관내 부품기업의 미래자동차로의 사업확장을 지원하기 위해 주친되는 사업으로 미래자동차 핵심부품 개발을 위한 기술개발 및 사업화지원을 하고 있으며, 지난해 광신아이엔피, 이즈텍, 우신산업, 온일 등의 관내 기업이 수혜를 받았다. 지원을 원하는 기업들은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하면 된다.

그 밖에도 경남테크노파크에서 미래자동차 전환을 위한 다양한 기업지원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2024년 3월 13일에 창원컨벤션센터 컨벤션홀 3에서 「미래차 Teardown 부품 전시 및 ‘24년 기업지원사업 통합설명회」를 개최할 예정으로 기업지원사업에 관심있는 기업은 누구나 참석가능하다.

미래자동차 클러스터 조성을 위한 후속사업도 차근차근 진행하고 있다.

먼저 산업부 주관의 공모사업으로, 미래모빌리티로 전환 및 고도화하려고 하는 기업지원을 대상으로 전기차 부품의 기술개발, 사업화, 성능평가 지원 인프라 구축을 진행하게 된다.

다음으로 국비지원사업 확보를 통해 가상 환경에서 자동차 부품설계, 검증, 평가까지 가능한 디지털 공간 구축에 나설 계획이다.

홍태용 김해시장은 “우리 시에 자동차 부품 관련 기업 수는 1,200 여 개로 지역에서 자동차 산업이 차지하는 비중이 높은데, 자동차 산업 변화가 급격하게 진행되는 것에 고민이 많았다”며 “두 사업 모두 오랫동안 준비해왔던 만큼 공모에 선정되서 관내 자동차 부품기업이 성장할 수 있는 거점을 만들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김해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