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시 대성동고분박물관의 관람객이 눈에 띄게 늘고 있다.

대성동고분박물관은 지난 10월 방문객 집계 결과 전년 동월 대비 개인은 2,310명에서 3,150명, 단체는 825명에서 1,501명으로 개인은 36%, 단체는 82% 각각 증가했다고 13일 밝혔다.

김해시는 내년 전국체전, 동아시아 문화도시, 김해방문의 해를 맞아 관람객이 더 늘어날 것으로 보고 박물관 관람환경 개선을 추진한다.

고분군과 박물관 시설물에 대한 자체 점검을 실시하고 노후화되거나 정비가 필요한 시설물의 현황조사를 실시해 내년도 예산을 적극 확보할 계획이다.

대성동고분박물관은 2003년 8월 개관 이래 금관가야 최고지배층의 고분에서 발굴된 유물과 자료들을 전시함으로써 가야문화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는 데 공헌해 왔으나 개관 20년이 지나 노후화가 진행되고 있다.

박물관 관계자는 “유네스코 세계유산 등재로 지역민을 비롯한 국내외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대성동고분박물관이 이제 김해의 대표적인 관광지의 하나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만큼 내년에 개최되는 전국체전 등 대규모 행사를 앞두고 관람객들이 보다 쾌적하고 편리하게 박물관을 이용할 수 있도록 철저히 준비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한편 박물관은 매주 월요일 휴관하며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운영한다. 입장료는 무료이며 해설이 필요할 경우 문화유산해설사에게 요청하면 된다.

저작권자 © 김해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