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시 노사민정협의회(위원장 홍태용 시장)는 30일 시청 소회의실에서 정기회의를 개최하고, ‘산업재해 예방 및 안전한 일터 조성’을 위한 공동선언문을 채택했다.

이날 공동선언에는 김해시장을 비롯한 한국노총 김해지역지부, 김해시여성기업인협의회, 김해시여성단체협의회, 김해시의회, 고용노동부 양산지청,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 경남동부지사 등의 위원 13명이 참석했다.

협의회는 공동선언문에서 산업안전 확보와 노동자의 건강권 보호를 위해 노사민정 각 분야의 구체적 역할을 명시하고 실천 의지를 다졌다.

공동선언문에는 ▲안전보건수칙 및 작업절차 준수 ▲안전관리체계 구축 및 작업환경 개선 ▲안전한 일터를 위한 사회적 분위기 확산 ▲산업재해 사전예방 및 교육․홍보가 주요 실천 과제로 담겼다.

시는 2024년에도 노사민정 상생 협력을 위해 ▲김해고용노동지청 유치 지속 추진 ▲노동자 복지관 운영, 비정규직 노동자 지원 등 포용적 노동복지사업 ▲현장노동자 휴게시설 개선, 찾아가는 근로자 건강검진 등 안전한 일터 조성사업 ▲대학 학기제 현장실습 지원, 희망일자리버스 활성화 등 맞춤형 일자리사업 등을 추진한다.

홍태용 시장은 “산업재해 예방과 안전한 일터조성은 기업과 노동자를 위해 반드시 실천되어야 할 사항이다”며 “앞으로도 노사민정이 소통하고 협력하며 기업하기 좋은 도시 김해가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김해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