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완수 국회의원.
박완수 국회의원.

경남도지사 출마를 선언한 박완수 국회의원은 코로나19로 국민의 건강관리가 최우선 정책과제가 되는 상황에 맞춰 경남도민의 안전과 의료체계의 질적 수준의 한 차원 높이는 공약을 내놓았다. 

지난 11일 박 의원은 “응급환자가 병원을 못 찾아 길거리에서 시간을 낭비하는 현상만큼은 경남에서는 반드시 없도록 하겠다”라고 강한 의지를 밝혔다. 

이를 위해 먼저 경남 응급의료종합 컨트롤타워를 운영한다. 119구급 상황 관리센터와 소방본부, 의료기관, 자치경찰 등 관련 기관들이 연계해 응급환자를 적기에 운송, 치료가 가능하게 할 계획이다. 

현재 응급의료 상황 발생으로 119가 출동해 응급실까지 환자를 이송하고 있으나 병원에서 환자 진료를 거부한다면 별다른 대책이 없다. 이로 인해 적시에 응급의료서비스를 받지 못해 귀한 생명을 잃는 상황도 빚어지고 있다.

또한, 박 의원은 경남의 18개 시·군에서 14개 지역이 응급의료 취약지역인 상황인 만큼 경남의 공공의료 책임성을 한 차원 높인다는 계획이다. 우선 공공 보건의료 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현재 공공의료 기관이 없거나 의료 수준이 취약한 지역을 우선 대상으로 단계적으로 확대해나간다.

아울러, 공공보건 의료인력 확보를 위해 공공 임상 교수제와 지역 의사제, 지역 간호사 제도를 도입하고, 장기적으로 지역대학 의대 정원 확대와 의대 신설을 통해 의료인력 부족 현상이 발생하지 않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소아 응급환자에 최적화된 소아 전문 응급의료센터도 설립할 계획이다.

소아는 나이에 따라 응급증상이 달라 연령에 맞는 의료장비를 갖춘 전문 치료 체계 구축이 필요하다. 소아 응급환자 전담 의사와 간호사도 양성한다.

박 의원은 안전 공약으로 어린이 전용 차량 구매 확대와 안전시설 설치비 지원, 경남형 안전 자치경찰제, 예방 접종비 지원 등을 확대한다.

특히 어린이 탑승 차량의 안전시설 설치 의무가 강화되고 있으나, 비용 때문에 선뜻 나서지 못하고 있는 영세 어린이집의 전용 차량구입비 20%를 지원한다. 차량에 어린이 전용 좌석을 설치하면 설치비의 50%도 지원할 계획이다.

박 의원은 지역의 치안 수요에 맞는 경남형 안전 자치경찰제를 실행하고, 학교 보안관 확대와 등하굣길 안심 지킴이, 자율 방범 활동 등을 강화한다. 만 13세 ~ 만 18세 미만 청소년의 독감 예방 접종비를 지원하고, 만 60세 이상 어르신에게 대상포진 예방 접종비 10만 원을 각각 지원할 계획이다. 현행 국가에서 지원하는 만 13세 미만 어린이와 만 65세 이상 노인의 독감 접종비 지원 사각지대를 해소한다는 방침이다.

저작권자 © 김해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