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시의회가 부전~마산 복선전철 사업이 전동열차 중심이었던 2009년 원안대로 추진할 것을 촉구했다. 

김해시의회는 12일 임시회에서 동남권(경남·부산·울산) 약 800만 시민의 이름으로 지역민에게 교통비 부담 전가하고 90분 간격으로 다니는 준고속열차 ‘EMU-250’ 투입 백지화를 강력 촉구했다.

동남권 메가시티를 위해 행정안전부가 법적 근거까지 만들고 적극 지원하고 있음에도 국토교통부가 동남권 메가시티의 핵심인 광역 대중교통망 구축을 저해하는 데 대해 행정안전부의 강경 대응을 요구했다.

국토교통부는 부전~마산 복선전철 사업 구간 총연장 51km에 최대 250km까지 주행할 수 있는 EMU-250을 투입하겠다는 잘못된 발상을 버리지 못하고 있다. 이를 바로 잡아야 할 국회·기획재정부·한국철도공사 등은 바로 잡지 못했다.

사업이 추진된 12년 간 경남·부산·울산 약 800만 시민에게 필요한 것은 20~40분 배차간격의 전동열차로 90분 배차간격의 준고속철도(EMU-250)을 요구한 적 없다.

지방자치법 전부개정을 통해 법적 근거가 생긴 특별지방자치단체를 구성하기 위해 경상남도·부산광역시·울산광역시는 ‘부울경특별지방자치단체합동추진단’까지 구성·운영하고 있다.

경남·부산·울산이 하나의 특별지방자치단체가 되어 약 800만 시민들의 편의를 제공하려면 대중교통망 구축이 우선되어야 한다. 부전~마산 복선전철 전동열차 투입이 관철되어야 부전역을 중심으로 한 마산~부전, 부전~태화강 광역전철 구간 전동열차 노선이 완성된다.

전동열차를 통해 마산~부전, 부전~태화강 광역전철 노선이 구축되어야 경남·부산·울산이 교통카드 하나로 다닐 수 있게 된다.

김해시의회는 부전~마산 복선전철 전동열차로 경남‧부산‧울산이 하나가 될 수 있도록 모든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김해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