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교육청, 1인당 3만 원 상당 농산물

경남교육청 전경.

경상남도교육청은 '학교급식 농산물꾸러미'를 12일부터 지역별로 순차적으로 학생 가정으로 배송한다.

경남교육청은 '학교급식 농산물 꾸러미 사업 추진 계획'을 학교와 학부모에게 안내하고, 신선한 농산물 꾸러미가 차질없이 가정으로 배송될 수 있도록 배송 전 식재료 현장 검수 등을 실시할 계획이다.

가정에서의 농산물 꾸러미 신청 과정은 최대한 간소화했다. 가정에서는 해당 학교에 주소 등 개인정보만 제공하면 개인별 신청을 하지 않아도, 3만 원 상당의  농산물 꾸러미가 각 가정으로 배송된다.

또한, 꾸러미에는 농산물뿐만 아니라 관련 식재료 활용법 및 교육자료를 동봉해 급식 중단기간 동안 하지 못했던 영양 및 식생활 교육을 가정에서 실시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농산물 꾸러미는 친환경쌀, 감자 등 학교급식 중단에 따른 친환경 농가의 피해 품목 위주로 구성했으며, 날씨가 더워짐에 따라 꾸러미 신선도를 유지하기 위해 보냉 박스를 별도 제작해 배송하게 된다.

도교육청은 경상남도와 함께 초·중·고 약 37만5천명 학생에게 무상급식비 예산 112억 원을 이용해 학생 1인당 3만 원 상당의 학교급식 농산물 꾸러미사업을 진행키로 결정한 바 있다.

이 사업은 학교급식법, 지방계약법 등 관련법령에 맞지 않아 어려움이 있었으나, 경남교육청을 비롯한 관계기관에서 한시적으로 법령을 허용해 줄 것을 정부에 수차례 건의하는 등 적극적인 의지를 가지고 추진해 결실을 맺었다.

저작권자 © 김해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