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공항 원점 재검토 요구

지난 24일 김해시의회 신공항대책특별위원회를 비롯한 김해시의원들이 김해공항 확장안 전면 폐기와 동남권 공항을 원점에서 재검토를 할 것을 촉구하고 나섰다.


 김해신공항 건설 추진을 두고 국토교통부와 경부울 간의 갈등이 고조되는 가운데 김해시의회 신공항대책특별위원회(위원장 이광희·이하 신공항특위)가 김해공항 확장안 전면 폐기와 동남권 공항을 원점에서 재검토를 할 것을 요구하고 나섰다.

 신공항특위는 24일 오전 10시 30분 김해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김해시민을 기만하는 김해공항 확장안을 전면 폐기하고 동남권공항을 원점에서 재검토하라"고 촉구했다.

 신공항특위는 기자회견을 통해 "최근 부울경 합동검증반과 국토부가 검증을 시작할 때 국토부는 1년간 공항을 이용하는 여객을 3천800만 명으로 맞추기로 전제하고 출발했다"며 "그런데 전략환경영향평가안에는 1천만 명을 줄인 2천800만 명으로 맞춰 소음 예상을 발표하고 있다"며 국토부의 '의도적 조작'을 의심했다.
 
 또 "김해공항이 엄연히 군사공항 겸 민간공항임에도 불구하고 공군 측과 협의하지 않은 채 확장계획을 하는 부실한 정책을 세운 것도 모자라, 최근 지난 10월에는 김해공항에 경기도 오산 공군 공중기동정찰사령부가 이전하고, 공중급유기 등 군용기도 추가로 배치하기로 하고 공군 인원도 120명 증원 배치하기로 한 것으로 드러났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국토교통부가 '김해신공항'이라고 사탕발림으로 포장했지만 결국, 군사공항 기능이 강화되고 민간공항 기능은 더 위축된 지방공항으로 후퇴할 우려가 크다"고 덧붙였다.

 신공항대책특위는 "이번에 나타난 국토부의 조사대상 규모 조작과 약속위반, 군 공항 및 국토교통부와 협의 절차 누락, 중요사안 은폐, 절차 무시 만행을 그냥 두고 볼 수는 없다"며 "시민들에게 이렇게 고통과 위험, 손실만 뒤집어씌우고 일방적으로 가는 국토부를 믿을 수 없고 용서할 수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김해시의회와 의원들의 배후에는 55만의 김해시민이 있다 또한 김해시가 포함된 동남권에는 1천만 명의 국민이 살고 있다"며 "김해와 동남권의 국민들을 무시하고 기만하는 국토교통부가 받아갈 것은 치욕뿐이라 것을 똑똑히 보여주겠다"고 경고했다.

 
 

저작권자 © 김해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