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시가 29일 국무총리실 산하 김해신공항 검증위원회 공정성 논란에 유감을 표하며 한 점 의혹이 없도록 분과별 검증보고서와 전체 회의 내용 일체를 여과 없이 투명하게 공개하라고 요구했다. 

국무총리실 김해신공항 검증위원회에서 안전분과 검증위원들이 불참한 가운데 안전분과 최종보고서를 배제한 수정보고서를 대상으로 표결 처리했다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어서다.

김해시는 “총리실 검증위원회는 국토부에서 작성한 기본계획의 문제점을 4개 분야(안전, 소음, 환경, 시설·운영·수요)에 걸쳐 기술적으로 검증하는 것이 목적이고 특히 항공기 이·착륙 시 급상승과 급하강으로 인한 심각한 사고 위험, 안전과 소음대책 등 개선방안을 내 놓아야 함에도 불구하고 명확한 대책과 대안 없이 결과를 발표한다면 김해신공항은 절대 받아들일 수 없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56만 김해시민은 검증위원회가 구성된 지난해 12월 이후 항공기 안전 및 소음에 대해 공정하고 투명한 검증결과를 기다려 왔는데 검증결과 발표가 지연되고 있어 국토부와 분과위원들간의 조율 의혹이 증폭되는데다 안전분과 최종보고서 수정 의혹까지 제기돼 깊은 유감을 표한다”고 했다.

또, “국무총리실 검증위원회는 김해신공항 건설에 따른 소모적 논쟁과 지역갈등 조장을 불식시키고 안전하고 편리한 동남권 신공항이 건설될 수 있도록 투명하고 객관적인 검증결과를 여과 없이 발표하라”고 거듭 촉구했다.

저작권자 © 김해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