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일보 김인곤 사장

김해일보 김인곤 사장

1. 생활체육의 개념

생활체육이란 국민복지 체육의 새로운 개념이다. 1985년을 전후로 해서 행정 부처에서 복지사회 실 현이라는 이념을 구현하기 위한 국민 체육진흥 정책 시행의 추진 내용을 개념화한 신 용어이다.

이와 같은 관점에서 볼 때, 생활체육이란 지방자치단체가 해당지역 주민이 체육에 대한 욕구 및 수용에 대응하고 그 활동을 사회적인 차원에서 보장해 주기 위한 정책을 수립하여 그것을 시행하는 내용을 모두 포괄하는 개념으로 규정할 수 있다.

2. 생활체육의 필요성

생활체육은 단순한 체력 육성이나 건강 유지 수단일 수만은 없다. 체육을 통해서 허약해지고 있는 시민 체력을 증진시켜야 하겠고, 또한 점차 약화되어가고 있는 지역공동체 의식을 회복시킴으로서 증가 일로에 있는 사회악을 근본적으로 타개해 나가야 할 것이다.

이와 더불어 청소년의 건전한 육성과 사회 운동 차원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생활체육의 활성화를 위해 그 추진기구의 내실성과 투자는 필연적인 것이다.

 

3. 생활체육 프로그램의 구성요소

생활체육 프로그램이란 생활체육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작업의 총체적 개념으로서 단일 운동 종목 그 자체, 단일 운동 종목을 수행하는데 따른 제반내용이나 방법 및 진행 절차, 다양한 운동 종목을 하나의 활동 단위로 수행하는 복합적 개념이라고 할 수 있다.

현재 개발 보급된 생활 체육 프로그램은 주로 활동 영역에서 개인적 공간의 측면을 강조하는 경향이 있다, 즉, 대상의 연령에 따라 유아체육, 아동체육, 청소년 체육, 성인체육, 노인체육 프로그램 등으로 구분되며, 성에 따라 남성체육 프로그램과 여성체육 프로그램, 건강상태에 따라 장애자 체육, 임산부 체육 프로그램 등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4. 생활체육 프로그램의 구성원리

생활체육 프로그램은 다양한 활동으로 구성될 뿐만 아니라 동일한 프로그램이라 할지라도 프로그램에 참가하는 대상의 특성, 시간, 장소에 따른 여러 가지 형태로 변경되어 시행되어야 한다. 따라서 바람직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를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프로그램 구성하는데 있어서 일관된 원리가 필요하다.

효과적인 생활체육 프로그램을 구성하기 위한 기본 원리로서 반드시 고려하여야 할 사항은 다음과 같다.

 

1) 평등성 : 연령, 성별, 민족, 종교, 교육수준, 사회, 경제적 지위에 관계없 이 모든 사람에게 생활체육 프로그램 개발과 실행의 참여 기회 가 제공되어야 한다.

2) 창조성 : 건설적이고 창조적인 신체활동의 기회를 제공하여야 한다.

3) 다양성 : 다양한 영역의 생활체육 활동을 제공하여야 한다.

4) 봉사성 : 생활체육 프로그램의 일반화를 위해서는 시설과 더불어 지도자 의 봉사가 요구되며 이것이 생활체육 프로그램의 성패를 좌우하 게 된다.

5) 욕구반영성 : 생활체육 참여자 개개인의 욕구 충족 요소가 어떠한 형태로 든 반영되어야 한다.

6) 편의성 : 생활체육 관련 시설을 효율적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계획되어야 한다.

7) 전문성 : 생활체육 프로그램은 자격을 갖춘 전문가에 의해 개발, 운영, 감 독되어야 한다.

8) 전달성 : 생활체육 프로그램이 모든 대중에게 적절한 대중 매체 및 홍보 수단을 통해 의미 있게 전달되어야 한다.

9) 평가성 : 생활체육 프로그램의 평가는 지속적이고 규칙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10) 보안성 : 생활체육 프로그램의 평가와 그 결과에 따라 프로그램의 질적, 양적인 수정 보안을 이룩함으로써 생활체육 프로그램에 대한 가치와 신선미를 제고하여야 한다.

 

5. 맺는말

현대사회는 고도산업과 과정에서 경제적 풍요는 이루었으나 그로 인하여 여러 가지 병폐적 양상을 유발시켰다. 지금과 같이 코로나19와 같은 바이러스에 의한 전염병이 몇 년 주기로 앞으로도 계속 나타날 것을 보인다.

자동화 시대에 따른 신체활동의 현저한 감소현상은 심신의 건강을 약화시켜 증가 일로에 있는 당뇨병 등 성인병의 큰 원인이 되고 있다.

선진국에서는 이미 오래전부터 조직적, 미래 지향적인 생활체육 정책을 수립하여 복잡한 현대사회 속에서 인간 소외를 초래하는 사회적 위기 상황을 극복하려는 노력은 결코 우연한 일이 아니다.

저작권자 © 김해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