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진스님

 

현 진

옥천봉은사 주지

사)정신건강교육개발원이사장

 

소금은 분명히 혈압을 올리는 물질이긴 하다. 하지만 이것은 나트륨만 있는 소금을 이야기 하는 것이며 염분 농도는 낮고 미네랄이 많이 함유된 천일염 소금은 오히려 혈압 안정에 도움을 줄뿐만 아니라 인체내의 전해질 체액을 균형을 잡아주어 전반적인 모든 부분에 긍정적인 작용을 한다.

산모의 양막속 양수가 0.9%의 식염수와 같다고 한다.

이 염도가 떨어지면 태아의 배설물이나 기타 오염 물질을 처리를 못하여 발육에 영향을 주며 또한 태아가 양수에 의해 둥둥 떠 있어야 되는데 염도가 떨어지면 부력이 약해 신체가 양막이나 산모의 장부에 부딪칠 수도 있다.

이렇듯 0.9%의 염분 농도는 생명현상을 유지 하는데 필수 불가결한 것이다.

예를 들어 바다의 물고기를 민물에 넣어두고 아무리 좋은 인삼, 녹용과 같은 좋은 식품을 아무리 먹인들 살 수 있겠는가?

바닷물 속이라는 기본 전제가 되어 있는 상태에서 좋은 식품들은 제 기능을 발휘 할 수 있는 것이다.

마찬가지로 0.9%의 염 분농도는 생명의 근원의 수치인 것이다.

체내에서 염분 농도가 떨어지면 염분을 확보하기 위하여 안지오텐신2와 알도스테론이라는 호르몬의 분비량을 증가되어 신장의 염분과 수분 재흡수를 증가 시킨다.

혈압약에 의해 나트륨과 수분의 배설을 증가 시켜 혈압을 떨어뜨리는 역할을 하지만 인체는 부족한 염분과 수분을 확보하기 위해 혈압을 상승시키는 물질을 더욱 증가 시킨다고 한다.

약 이외에 방법이 없다면 약을 복용해야겠지만 식습관과 생활습관을 바꾸면 약에 의존하지 않고 안정적으로 혈압을 조절 할 수 있을 것이다.

혈압이 높아져서 약을 먹어야 될정도가 되는 신호가 왔다면 빨리 나쁜습관을 교정하라는 뜻으로 받아 드려야 한다.

고혈압은 다양한 요인에 의한 탈수 때문데 혈액순환이 장애를 받을 때 이것을 극복하기 위한 생명력의 향상성에 반응으로 발생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따라서 우리 인체의 다양한 탈수의 원인들을 찾아 교정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일이다.

혈압 약 복용시 혈압이 즉각 떨어지면 혈관 탄력성이 아직은 좋다는 것이다. 건강에 더욱 관심을 가지고 혈압약을 복용하며 탈수의 요인이 되는 나쁜 습관들을 제거 하고 생명의 물질인 염분섭취에 깊은 관심을 가지고 실천한다면 건강한 긍정적인 결과를 얻을 것이다.

이러한 것들이 자연의 이치이며 삶의 이치인 것이다.

자연과 삶의 이치를 알고 실천하면 자유롭고 건강한 삶을 살게 되지만 때로는 남의 지식과 지혜를 빌려 사용할 줄도 아는 것이 진정 지혜로운 삶이라 할수 있을 것이다. 긍정적인 변화는 더욱 발전 시키고 부정적인 변화는 원인을 사유하고 분석하여 개선해 나가야 한다.

우리는 신체가 보내는 싸인을 잘 감지하여 대처한다면 항상 건강한 삶을 영위하리라 생각한다.

저작권자 © 김해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