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4월15일 치러진 제21대 국회의원 선거에서 당선한 민홍철(59·김해갑·더불어민주당), 김정호(60·김해을·더불어민주당) 의원을 각각 만났다. 여당이 고전했던 이번 선거에서 3선에 성공한 민홍철 의원, 재선에 오른 김정호 의원은 대표 공약 등을 상세하게 설명하며 시민과의 약속을 지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열띤 분위기에서 진행된 인터뷰의 주요 내용을 정리했다.

민홍철 의원 당선 인터뷰

3선에 성공한 민홍철 의원이 부인과 함께 지지자들의 환호에 답하고 있다.

1. 3선에 성공했다. 이번 선거 어땠나?

코로나19로  인해 발생한 경제적 위기를 조기에 극복하고, 문재인 정부의 국정운영에  힘을 보탤 수 있게 됐다는 데  큰 의미가 있다고 봅니다.
여당이 압승을 이룬만큼 더 큰 책임감을 느끼고 있습니다.
경남에서는 비록 당초 목표를 달성하지는 못했지만 도민들의 더불어민주당에 대한 기대가 크다는 점은 확인했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김해 갑을에서 모두 승리하고, 개인적으로는 3선 도전에 성공했는데  김해발전에 대한 큰 책임감을 느낍니다.
이제는 여야를 떠나 더 큰 김해, 살기 좋은 김해를 만들기 위해 힘을 모으고 화합해야 할 때라고 생각합니다.
 
2. 정책선거를 위해 개선할 부분은?

코로나19로 선거방식이 많이 바뀌었습니다.
예전에는 유권자들을 동원하던 시절이 있었는데, 이제는 유튜브등을 통해 온라인으로 의견을 주고 받고, 후보의 정책을 홍보하는 세상이 되었습니다.

정책선거 역시 이제는 홍보하고 공유할 수 있는 방식이 온라인으로 변해가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법정토론회 횟수를 늘리고, 내용을 충실히 하는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며,
아울러  가짜뉴스를 걸러낼 수 있는 시스템도 마련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3. 재임기간 시민을 위한 대표적 공약은?

이번 총선의 부·울·경 공통 공약이기도 한 ‘동남권 내륙철도’ 건설을 추진하여 광역교통망 확충을 통해 ‘동남권 메가시티 플랫폼’ 기반을 조성하고, 남해안 고속화 철도망과 연계한 광역경제권을 구출할 계획입니다.

지금 김해는 30년 후 동남권 광역경제권 중심도시, 인구 100만 명의 명품도시를 준비해야 할 시기입니다. 동남권 내륙철도를 건설하게 되면 진영권과 김해 북부동의 대중 교통망을 연결하는 것은 물론 진영·한림 생림지역 주민들도 전철을 이용해 부산이나 울산을 왕래할 수 있으며, 화포천 생태습지 및 생림 레일바이크 등과 연계돼 관광 활성화를 이뤄낼 수 있을 것입니다.

더불어,국민과 350만 도민이 참여하는 2023년 개최될 제104회 전국체육대회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해 차질없이 준비할 것입니다.
 
4. 가야왕도 김해시민에게 전하고 싶은 말은?

더 큰 김해와 시민이 더 행복한 김해를 위해 확실한 선택을 해주신 것에 대해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김해를 동남경제권의 중심도시, 인구 100만의 명품도시로 만들겠다고 시민 여러분께 약속드렸습니다. 일 잘하는 검증된 큰 일꾼, 민홍철이 반드시 시민 여러분께 드린 약속을 지키겠습니다.

김해의 발전을 위해 성원해 주신 모든 분들께 다시 한번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저 민홍철을 지지하셨든, 지지하지 않으셨든, 진보와 보수를 떠나 김해를 위한 큰 일꾼이 되어 더 큰 김해, 시민이 행복한 김해를 만들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김정호 의원 당선 인터뷰

재선에 성공한 김정호 의원이 부인과 함께 당선 소감을 밝히고 있다.

1. 재선에 성공했다. 이번 선거 어땠나?

우여곡절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선거운동 기간동안 시민들을 만나며 김해를 발전시킬 수 있는 사람은 김정호 뿐이라 믿고 있음을 절실히 느꼈습니다.

그동안 지역주민들의 이야기를 경청하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해왔던 시간들을 인정해주신 것이라 생각합니다.

시민들의 그 마음을 느낄 수 있었기에 지치지 않고 최선을 다해 완주할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도 시민의 뜻을 받들기 위해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2. 정책선거를 위해 개선할 부분은?

저는 출마를 선언한 기자회견에서 비방이나 정쟁이 없는 정책선거를 하겠다 약속드렸습니다. 타 후보가 티비토론이나 거리유세에서 저에 대한 악의적 비방과 정치공세를 해왔지만 일체 대응하지 않았습니다. 오히려 공약을 더 치밀하게 점검하고 시민들께 설명드리려 노력했습니다.
결국 김해시민들께서는 지역의 문제를 잘 파악하고 실현가능한 해결방안 준비, 제시한 후보를 선택하셨습니다.

앞으로 정책선거를 위해 보완되었으면 하는 사항은 선관위나 방송사 토론프로그램이 사전에 현재 김해시민이 가장 긴요하게 해결되길 바라는 현안이 무엇인지 조사하여 그 내용을 집중적으로 검증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특히 현안에 대한 각 후보의 문제인식과 해결방안이 실현가능한 것인지, 전문가 검증과 상호토론이 보다 강화되는 것이 필요하다고 봅니다.
특히 후보의 자질검증에도 일방적 주장, 의혹제기에 대해 사실관계를 확인하는 절차나 방법의 보완이 필요합니다.

3. 재임기간 시민을 위한 대표적 공약은?

김해시는 대중교통체계가 미비하여 시민들이 시내외 이동이 매우 불편합니다. 특히 노인, 여성, 아동, 장애인 등 교통약자들에게는 고통스럽기까지 한 상황입니다.

저는 김해경전철과 새 경전선에 김해트램을 도입하여 김해의 동서를 하나로 연결하고 장유를 순환하는 트램까지 도입, 대중교통의 불편을 획기적으로 개선하겠습니다.
 
새 경전선(부전마산복선전철)에 준고속열차와 함께 광역전철도 조기운행하도록 추진하겠습니다. 김해시민들이 창원과 부산으로 출퇴근,통학 등 이동권을 보장하겠습니다.

4. 가야왕도 김해시민에게 전하고 싶은 말은?

김해시민들의 판단과 선택, 그 뜻에 따라 낮은 자세로 겸손하게 김해시민을 섬기는 정치하겠습니다.

김해의 부족한 도시기반시설을 개선하고 시민행복을 위해 앞장서겠습니다.
대중교통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김해트램 추진하겠습니다.
대학병원 개원, 차질없이 해내겠습니다.
노무현 컨벤션센터, 가야역사문센터 건립 및 김해자원순환센터, 화목맑은물순환센터 지하 현대화, 지상 스포츠파크 조성 등 역사와 문화가 살아 숨쉬는 친환경도시 김해를 만들겠습니다.

집권여당의 재선 국회의원으로서 문재인 정부의 개혁조치들은 든든하게 뒷받침하고, 김해발전을 위해 뚝심 있게 일하겠습니다.

저작권자 © 김해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