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급방 개설 쌍방향 화상수업

화상도구를 활용한 원격수업 모습.

학급방 개설 쌍방향 화상수업

원격수업사례 30일부터 게시

 

경남교육청은 개학 후 코로나19 확산 우려로 출석수업이 불가할 경우에 대비해 전 학교의 원격수업 기반을 마련해 학습공백 장기화를 방지하겠다고 27일 밝혔다.

원격수업 형태는 ▲실시간 쌍방향 수업(화상수업) ▲콘텐츠 활용 중심수업(강의형·토론형) ▲과제수행 중심수업(과제제시 및 피드백) 등으로 이뤄진다.

원격수업은 단방향의 교사 관리형에서 벗어나 수업내용에 대한 학생과의 원활한 피드백과 소통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원격수업 운영을 위해서는 전 학교 담임교사는 반별 온라인 학급방(경남 e학습터, 위두랑, EBS온라인클래스, 구글클래스룸, 밴드 등)을 개설하고 학생들은 학교에서 정하는 학급방에 가입을 해야 한다.

또 교사가 학급방에서 직접 제작한 학습자료나 다양한 학습콘텐츠를 안내하고 과제를 첨부해 제시하면 학생들은 토의·토론 학습뿐만 아니라 댓글을 통한 질문과 답변, 의견교환을 할 수가 있어 쌍방향 수업이 가능해진다.

그동안 경남교육청은 교사의 원격수업 역량 제고를 위해 다양한 플랫폼 활용에 관한 연수를 실시해 오고 있다.

특히, 이번에는 초·중·고 학교급별 원격수업 사례를 총 10편으로 제작해 오는 30일부터 경남도교육청 온라인전달연수사이트에 선보일 예정이다.
이와 함께 경남 위두랑 커뮤니티(학교별 대표교사 1명 가입, 총 990여명)를 구성해 비상연락망 체제를 구축했으며 원격수업 준비에 어려움이 있는 교사를 대상으로 경남 '교사온'지원단과 '스마트교육 지원단'이 함께 현장 밀착으로 지원에 나서고 있다.

경남교육청은 원격수업의 사례 발굴과 확산을 위해 시범학교 3교(성산초·마산의신여중·진해용원고)를 선정해 오는 30일부터 본격적으로 운영한다.

 

저작권자 © 김해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