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부산, 총리실에 촉구

지난달 29일 부산시외회 브리핑룸에서 경남·부산지역 시민단체와 기초·광역의원들이 기자회견을 열고 조속한 김해신공항 검증을 촉구하고 있다.

 
 "정략 도구로 활용 안 돼"

 김해신공항반대 범시민대책위원회(공동위원장 이광희·류경화·박영태)를 비롯한 경남·부산지역 시민단체와 기초·광역의원들이 "김해신공항의 관문공항 기능 검증을 2월말까지 완료하라"고 국무총리실에 촉구했다.

 김해신공항반대 범시민대책위원회, 신공항추진범시민운동본부, 동남권관문공항추진 부울경범시민연대, 24시간 안전한 신공항 촉구 교수회의, 경남도의회, 부산 북구·사상구의회 의원 등은 지난달 29일 오후 부산시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이 밝혔다.

 이들은 "정세균 국무총리는 국가균형발전에 대한 강력한 정책의지를 담아 동남권 관문공항 문제를 조속히 해결해야 한다"며 "김해신공항은 2016년 6월 지정 당시부터 영남권 5개 시·도 갈등을 해소하기 위한 '정치적 미봉책'이란 비판을 받았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또 "문 대통령은 2017년 대선과정에서 '인천공항 재난 시 대체 가능한 관문공항이 돼야 한다'는 원칙을 천명했다"고 상기시켰다.

 그러면서 '인천공항 대체 관문공항', '수요 3천800만명' 등 2가지 사안을 주요 검증 기준으로 제시했다.

 이들은 "지난해 6월 국무총리실 검증에 부울경과 국토부가 합의했지만, 지금까지 뚜렷한 일정을 제시하지 않고 있어 억측이 난무하고 있다. 올해 4월 총선을 앞두고 있어 정치적 문제로 비화될 가능성도 있다"며 "갈등이 되풀이 되지 않도록 빠른 시일 안에 검증을 완료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김해신공항은 애초 이명박 정부나 박근혜 정부의 입지평가에서 검토조차 되지 않았던 졸속적인 대안"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2019년 말에 국토부의 기본계획에는 안전성을 위한 활주로 길이 산정, 비행절차 수립 등 국내법규와 국토부가 스스로 정한 예규조차 준수되지 않았다"고 비판했다.

 이들은 또 정치권을 향해 "동남권 관문공항은 대한민국과 동남권 100년 대계라는 점을 명심하고, 총선전략이나 정략적 도구로 활용하지 말라"고 경고했다.

 

저작권자 © 김해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