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성자 시의원

하성자 시의원

 2019년 김해시의회 사회산업위원회 공무국외출장을 잘 수행할 수 있도록 해 주신 시민 여러분께 깊이 감사드린다.
 
 아울러 김해시와 터키 초룸시와의 국제교류가 김해시에 유익할 가능성이 높다는 판단으로 두 도시간의 우호협력 증진과 교류확대를 통한 관계발전 노력 및 향후 두 도시 간 국제자매도시 체결이 필요함에 대해 발언하고자 한다.
 
 시는 고대 철기문명을 바탕으로 한 도시라는 공통점을 연결고리로 제42회 가야문화축제기간에 방문한 터키 초룸시 대표단을 맞아 2018년 4월 27일 국제우호협력도시 협약을 체결했다. 그 뒤 허성곤 시장과 김형수 의장 등 우리 시 대표단이 초룸시를 상응 방문해 상호교류를 위한 초석을 다졌다.
 
 초룸시는 터키북부 흑해지역의 중부에 위치한 초룸주(州)의 주도(州都)이다.
 
 우리 방문단은 향후 초룸시와의 국제우호협력교류에 있어 주지사의 협조가 매우 중요할 수 있겠다는 판단과 함께 현지에서 합류했던 우리 시 총무과 국제교류팀이 목표보다 진척된 단계를 도출하는데 있어 주지사의 우호적 도움이 가교 역할을 했다고 분석했다.

 김해시 국제교류 단기 목표로써 기원전 히타이트 문명 유적이 있는 초룸시와 국제우호협력도시 관계를 지속하는 가운데 상호목적을 충족시키는 활동과 아울러 장기적 목표로써 문화재학술교류, 관광, 경제 분야 등 교류를 더욱 촉진할 것을 제안한다.
 

저작권자 © 김해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