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종길 김해 당당한방병원장

서종길 김해 당당한방병원장

 최근 '스마트쉼센터'에 따르면 대부분의 연령에서 '스마트폰 과의존 위험군' 비율이 높아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만큼 스마트폰이나 컴퓨터의 과도한 사용으로 인해 거북목이나 일자목 자세를 가진 사람들이 늘어났다는 뜻이다. 이런 자세들이 시간이 지나며 목 디스크로 이어질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초기 치료가 정말 중요하다.

 최근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의하면 2017년 이후 1년 동안 목 디스크 환자 수가 2만 3천여 명이 늘어날 정도로 환자 수가 증가하고 있다. 목 디스크가 현대인들이 많이 가지고 있는 고질병 중 하나가 된 셈이다.

 목 디스크는 경추 추간판(디스크) 탈출증이라고 불리며, 경추 사이의 디스크가 신경을 압박해 통증이 발생하는 질환을 말한다. 이로 인해 신경 손상과 함께 팔, 어깨, 손 등에 마비 증상 및 통증이 나타날 수 있다.

 이러한 증상이 발생하는 주요 원인으로 잘못된 자세로 오래 앉아있거나, 장시간 스마트폰이나 컴퓨터를 사용한 경우, 자동차 사고로 인한 부상이 제대로 치료되지 못한 경우, 불편한 신발을 계속 신는 경우, 턱관절 이상으로 인해 경추 정렬이 틀어진 경우 등이 꼽힌다.

 목 디스크가 목통증의 유일한 원인이 아니다. 다른 여러 요소가 목통증과 디스크의 원인이 된다. 또 목 디스크는 목통증 뿐만아니라 아니라 다양한 증상으로 나타나기 때문에 자신이 목 디스크인지 모르는 사람이 많다.

 만약 △신경과민, 피로, 수면장애, 눈 통증 △지속적인 목 통증 및 두통 △손가락 쥐는 힘이 약해짐 △팔이나 손에 저린 증상이 나타남 △옆에서 볼 때 목이 앞으로 나와 있음 △팔 양쪽의 근육 크기가 다른 경우, 이 중 두 가지 이상 해당한다면 목 디스크를 의심해볼 수 있다. 목 디스크라고 생각된다면 빠른 시일 내에 해당 병원을 찾아 치료받는 것이 좋다 목 디스크는 수술이 꼭 필요한 질병이 아니다. 거동할 수 없을 정도의 마비 증상이 오거나, 극심한 통증, 대소변 장애 등의 증상을 포함해 정작 수술이 필요한 경우는 10% 이내이다.

 한방치료 중 하나인 추나치료는 통증의 원인이 되는 관절, 근육의 긴장을 풀고 신경을 자극하여 틀어진 부분을 바로잡아주기 때문에 통증 완화에 효과적이다. 또한, 손상된 근육과 인대의 염증을 개선하고 신경 압박을 줄여 팔과 손가락의 저림을 완화할 수 있다. 이와 함께 운동을 병행하며 근력을 포함한 여러 가지 부분을 보완해서 치료 효율을 높일 수 있다.

 또 평소 생활습관을 바꾸는 것도 중요하다. 고개를 숙이고 스마트폰을 보지 않는 것이 중요하고 컴퓨터 사용 시 눈높이보다 낮은 모니터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항상 바른 자세로 앉고 30분 이상 앉아있는 것은 좋지 않다. 만약 장시간 앉아있을 경우 머리 젖히기 운동, 뒷목 늘이기 운동 등 스트레칭을 통해 근육을 풀어주는 것이 중요하다.

 목 디스크는 원인이 다양하므로 정확한 원인을 찾아 치료하는 것이 정말 중요하다. 원인을 찾은 후 증상에 따라 추나치료, 침 치료, 운동치료 등 비수술적인 치료를 통해 통증을 개선해 나갈 수 있다.

저작권자 © 김해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