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가알 연구회, 현장답사

 

금관가야 배우기 열공 모드에 돌입한 김해시의회 금관가야바로알기연구회 소속 의원들이 지난 23일 봉황토성 현장에서 향후 발굴 계획을 청취하고 있다.


 김해시의회 의원들이 가야사복원사업과 관련해 금관가야에 대한 올바른 역사인식을 정립하기 위해 가야의 맹주국인 금관가야인들의 실상을 알고자 금관가야 배우기에 열을 올리고 있다.
 
 특히 의회 내 금관가야 바로알기 연구회 소속의원들은 그동안 강의와 연구 등 열공한 성과를 현장에서 활용해보기 위해 3차례에 걸쳐 가야유물 발굴지 현장답사를 실시했다.

 1차 현장답사는 지난 8월 30일 한림면 퇴래리 유적지로 가야시대 목관묘 발굴현장을 답사하고 발굴기관인 강산문화연구원 조상훈 실장으로부터 발굴현황 및 주요유물, 역사적 의의, 향후 발굴계획 등을 청취했다.

 지난 6일에는 2차로 양동리 고분군을, 3차로 지난 23일 봉황토성 및 분산성을 현장답사하고 발굴기관인 한화문물연구원 신용민 원장으로부터 발굴현황과 주요유물, 향후 발굴계획 및 관내 주요 가야유적에 대해 설명을 들었다.
 
 김종근 회장은 "이번 가야유적지 발굴현장답사는 가야인의 생활상을 이해하고 금관가야에 대한 올바른 역사인식을 정립하기 위해 실시했다"며 "최근 활발히 발굴되고 있는 유적의 보존과 활용방안 및 가야사 복원 정책의 방향성 확립에 많은 도움이 됐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김해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