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12월까지 총 3개 기관서

 

(재)김해문화재단 클레이아크김해미술관이 2019 아시아 국제교류 레지던시를 개최한다. 사진은 일본 나오 하라 작가 작품.

 올 12월까지 총 3개 기관서
 한·일 양국 작가 레지던시

 
 (재)김해문화재단 클레이아크김해미술관이 2019 아시아 국제교류 레지던시를 개최한다. 본 레지던시는 한·일 양국의 젊은 작가를 발굴하고 도예 발전을 위해 마련된 작가 교환 프로그램으로, 클레이아크김해미술관 세라믹창작센터와 한국도자재단 그리고 일본 시가라키 도자의 숲 3자 간 협약 추진에서 출발했다. 올해는 2019 경기세계도자비엔날레 개최를 맞아 시범 운영 차원에서 첫 번째 교환 프로그램을 연다. 작가에게 레지던시 기간 동안의 창작 활동을 전폭 지원하는 것을 기본 방침으로, 올 12월까지 각 기관이 순차적으로 사업을 진행한다.

 그중 클레이아크김해미술관은 2019 경기세계도자비엔날레에서 입상한 일본의 신진 도예 작가 2인을 초청, 약 한 달간 세라믹창작센터에서의 창작 활동을 지원한다. 사야카 오이시(Sayaka Oishi)와 나오 하라(Nao Hara) 작가는 26일까지 미술관 내 세라믹창작센터에 머무르며 기간 동안 작업을 이어갈 예정이다. 교류의 장도 마련된다. 도예 전문가 및 전공자들과 함께하는 작가 강연이 19일 오후 3시 미술관 큐빅하우스 2층 시청각실에서 열린다. 일본 작가 2인의 작품 제작 과정 및 작품 세계를 듣고 이야기 나누는 자리로, 도예 전문가 및 전공자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별도 예약 없이 당일 참석 가능하다.
 
 세라믹창작센터 관계자는 "지난 2018년 8월 개최된 아시아 국제교류 세미나에서 3개 기관이 레지던시 교류에 대해 이야기 나눈 것을 시작으로 이번 사업을 마련하게 됐다. 가깝고도 먼 나라인 일본과의 도예 교류를 통해 상호 자극을 받고 발전해 나가고자 한다. 특히 지역 도예계의 국제 교류를 활성화하고, 향후 지역 작가들이 국제 진출 하는데 물꼬를 틔우는 계기가 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김해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