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관 청문회 불똥 튄 김해시

조국 법무부장관 후보


 장관 청문회 불똥 튄 김해시
 "모든 것 조달청 통해 구매"

 
 "참으로 웃기는 이야기입니다. 조국 장관 후보자와 김해시는 아무런 연관이 없습니다."
 
 김해시 도로과의 한 팀장은 "장관 후보의 의혹과 연관이 있다는 뉴스를 보고 깜짝 놀랐다"며 의아해했다.
 
 김해시가 인사청문회를 일주일 남겨놓고 있는 조국 법무부 장관 의혹에 휩쓸렸다.
 
 복수의 언론에 따르면 조 후보자 가족이 투자 약정한 사모펀드가 최대주주로 있는 업체가 지방자치단체를 상대로 가로등 점멸기를 납품·설치하는데, 전국 지자체 중 김해시가 이 업체에게 가장 많은 일감을 몰아주었다. 이 업체는 이 기간 김해시에서 5억 7천여만 원어치의 공사를 수주했는데 이는 이 기간 김해시 가로등 점멸기 설치공사의 전부다.
 
 이런 의혹에 대해 시는 "예기치 않은 일"이라면서도 "김해시와 전혀 관계자 없다"고 선을 그었다. 시는 적법한 절차에 의해 계약이 이뤄졌다고 주장했다.
 
 관련 사업이 조 후보자 가족이 투자 약정한 이후인 2018년부터 급증한 것에 대해 시 관계자는 "이전에 설치됐던 가로등 점멸기는 켜졌다가 꺼지는 단순한 역할만 할 수 있었던 1세대 모델"이라며 "2018년 설치된 제품은 통신으로 제어할 수 있는, 쉽게 말해 더욱 똑똑해진 스마트 가로등 점멸기다. 구닥다리 모델에서 신제품으로 바꾸는 사업을 한 것이다. 다른 어떠한 의혹과도 관련이 없다"고 강조했다.
 
 그리고 가로등 점멸기 교체 사업과 관련된 공고와 입찰, 수주는 모두 조달청을 통해 이뤄졌기 때문에 김해시와 무관하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1억 원 이상의 납품요구 제품은 2단계 경쟁으로 구매하기에 외부의 영향력이 개입하기 어렵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김해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