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0일 김경수 경남지사와 오거돈 부산시장, 송철호 울산시장이 김현미 국토부 장관을 만나 김해 신공항 계획의 최종 판단을 총리실에 맡기기로 합의했다.


 경부울 단체장 국토부 합의
 김해, 찬성·대구경북, 반대

  
 김해신공항 건설계획의 공이 국토교통부(이하 국토부)에서 총리실로 넘어갔다. 국토부로부터 공을 넘겨받은 총리실은 부산·울산·경남 동남권 관문 공항 검증단(이하 검증단)과 국토부의 의견을 수렴해 최종 결정할 것으로 보인다.
 
 지난 20일 김경수 경남지사와 오거돈 부산시장, 송철호 울산시장이 김현미 국토부 장관을 찾았다. 김해 신공항 계획을 총리실에서 판단하게 하기 위해서다. 그동안 김해 신공항 계획을 고수해왔던 국토부지만 김 장관은 김해 신공항 계획의 최종 판단을 총리실에 맡기기로 합의했다.
 
 김해 신공항 계획을 고수하며 경부울과 대립해 왔던 국토부가 결정권을 총리실로 넘기기로 하자 경부울의 요구를 들어준 것 아니냐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국토부는 검증단의 검증결과가 사실과 다르고 안전 때문이라도 김해 신공항이 더 필요하다는 주장을 굽히지 않았었다. 국토부의 이번 결정에 내년 총선이 영향을 미쳤다는 의견도 나온다. 내년 총선을 앞두고 경부울 지역의 요구를 완전히 무시하기 어려웠다는 것이다.

 김경수 지사는 "이전 정부에서 결정된 문제를 최종적으로 총리실에서 한 번 검토한 뒤 논란에 종지부를 찍는 게 국책사업을 제대로 된 방향으로 가도록 하는 길"이라며 "김해 신공항은 6번의 용역에서 부적절하거나 불가능하다는 판단이 있었다. 국토부의 결정으로 추진되는 것에 대한 문제 제기는 당연한 일"이라고 했다.
 
 총리실이 경부울 단체장의 의견을 받아 들인다고해도 가덕도 신공항으로 이어지진 않는다. 김해공항 확장 계획이 무산되면 새롭게 선정될 신공항 입지를 놓고 부산과 울산, 경남, 대구와 경북의 주장이 제각각일 수도 있다는 이야기다.

 김해 신공항 확장 계획이 국토부로 넘겨졌다는 사실이 알려지자 소음 직접 피해지인 김해시는 환영 의사를 밝혔다.

 시는 그동안 김해신공항 진입부 장애물 때문에 안전하지 않고 김해와 부산지역에 소음 피해가 훨씬 확대될 것이라며 국토부에 김해신공항 정책을 변경해 줄 것을 수차례 걸쳐서 건의해 왔다.

 또 공항시설 규모가 기존 공항의 확장 수준에 불과해 급증하는 동남권의 미국, 유럽 등 중장거리 수요와 화물 처리는 물론 관문공항 기능을 수행할 수 없다며 꾸준히 문제점을 제기해 왔다.
 
 허성곤 시장은 "동남권 800만 주민들이 편리하고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는 제대로 된 관문공항 건설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국무총리실에서 신속하고 공정하게 판정해 소음과 안전에 무방비로 노출될 위기에 처한 김해시민을 구해 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자유한국당 대구·경북 지역 국회의원들로 구성된 '대구·경북발전협의회'가 반발하고 나섰다.
 
 이들은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제적 공신력을 인정받은 조사단이 1년 넘게 조사 용역 끝에 김해공항 확장을 결론 내렸다"며 "5개 광역단체장과 합의로 이뤄진 국가적 결정을 여당 소속 3개 단체장과 국토부 장관이 손바닥 뒤집듯 뒤집었다. 선거를 위해 무엇이든 하겠다는 것 아닌가"라고 반발했다.
 
 신공항 입지를 놓고 가덕도와 밀양이 첨예하게 대립했던 2016년 신공항 용역을 맡은 파리공항공단엔지니어링(ADPi)의 결과에서 김해공항 확장안이 최선이었고 두 곳 모두 부적합하다는 판결을 받았다. 가덕도는 당시 경쟁지였던 밀양 하남보다 점수를 얻지 못했다.

 김해 신공항 계획에 대해 총리실이 어떤 결과를 낼 것인지 김해시민은 물론, 전 국민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저작권자 © 김해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