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 정치
'새로운 노무현'과 함께하는 열 번째 5월노무현시민센터 건축모금 캠페인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10주기를 맞아 23일 김해 봉하 대통령묘역에서 10주기 추도식이 엄수된다. 사진은 노무현 전 대통령 10주기 포스터.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10주기를 맞아 5월 한 달간 김해 봉하마을과 서울을 비롯한 전국 각지에서 다채로운 추모행사가 열린다. 노무현재단은 10주기 슬로건을 '새로운 노무현'으로 정하고, 우리 민주주의 역사의 소중한 자산인 노무현의 가치와 정신을 계승·확산하는 시민 민주주의 축제의 장으로 만들 계획이다.

 23일 봉하 대통령묘역에서 엄수되는 추도식을 비롯해 전국 4개 권역(5/11 대전, 5/12 광주, 5/18 서울, 5/19 부산) 시민문화제, 4월 25일 노무현재단-김대중도서관 공동학술회의, 5월 4일 서울 남산 둘레길 걷기, 5일 봉하마을 어린이날 행사, 9개 지역위원회 주관 및 전국과 해외에서의 자발적 행사 등이 예정돼 있다.

 특히 2019년은 서울 노무현시민센터(서울 종로구 원서동 소재) 착공으로 건립이 본격화되는 해로, 노무현재단은 시민과 함께하는 노무현시민센터 건축모금 캠페인을 오는 지난 2일부터 시작했다.
 
 모금 목표액은 100억 원으로, 노무현재단 회원을 포함한 일반 시민을 대상으로 하며 후원 하한액은 5만 원이다. 후원 참여자의 이름과 메시지 등은 노무현시민센터 건물 내 디지털로 구현되는 기부자의 벽을 통해 확인이 가능하도록 할 계획이다.

 노무현시민센터는 연면적 5천 168.01㎡ 규모의 지하 3층, 지상 3층 건물로 노무현의 철학과 가치를 이어가며, 깨어있는 시민의 조직된 힘을 키워갈 시민민주주의의 열린 플랫폼이다. 외관은 과거 낮은 구릉 지대였던 부지 특성에 착안해 '경계 없는 건축'을 콘셉트로 했다. 공연장, 미디어센터, 강의실, 공유사무공간, 대통령의 서가, 카페테리아 등이 들어서며 오는 6월 착공해 2021년 개관 예정이다.

 총 사업비 380억 원으로 국고보조금 115억 원과 재단후원적립금 165억 원을 제한 100억 원 마련이 건축모금 캠페인 추진의 배경이다. 모금 캠페인에 대한 자세한 안내 및 후원 참여는 노무현시민센터 특별모금 홈페이지(http://simincenter.knowhow.or.kr)에서 확인 가능하다.

 5월 추모행사의 문을 여는 노무현재단-김대중도서관 공동학술회의는 지난 4월 25일연세대학교 김대중도서관(마포구 동교동 소재)에서 진행됐다.
 
 '행동하는 양심과 깨어있는 시민'을 주제로 한 이날 공동학술회의 축사는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맡았다.
  
 전국 4개 권역에서 펼쳐질 시민문화제는 지난 11일 대전 서대전공원을 시작으로 12일 광주 5.18민주광장, 18일 서울 광화문광장, 19일 부산 시민공원에서 시민 모두가 참여하는 연대와 소통의 장으로 마련된다.

 낮 시간에는 체험·나눔 부스와 전시 등이, 오후 6시부터는 토크콘서트와 문화공연이 이어진다.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이 4개 권역 모든 토크콘서트에 참여하며 김부겸 더불어민주당 의원, 이종석 전 통일부 장관, 양정철 전 홍보기획비서관 등이 각각 시민과 만난다. 서울 토크콘서트 사회는 방송인 김어준 씨, 대전과 광주는 코미디언 노정렬 씨, 부산은 김미화 씨가 맡았다. 공연에는 말로, 우리나라, 이은미, 이한철, 장필순, 크라잉넛, 안치환, 강산에, 김원중, 노찾사, 데이브레이크, 육중완 밴드, 알리, 조관우 등이 무대에 오른다.

 10주기 추도식은 23일 오후 2시부터 봉하 대통령묘역에서 엄수된다. 유정아 전 노무현시민학교 교장(現 IPTV방송협회장)의 사회로 문희상 국회의장과 이낙연 국무총리가 공식 추도사를 낭독한다. 가수 정태춘·박은옥의 추모공연도 마련된다. 노무현재단은 추도식 참석을 원하는 시민을 위해 당일 봉하열차를 왕복 운행한다. 오전 7시 서울역에서 출발해 영등포, 수원, 천안에 정차하며 참가비는 셔틀버스, 조·석식 도시락 등을 포함해(여행자보험 불포함) 8만 2천 200원이다. 노무현재단 홈페이지(www.knowhow.or.kr)에서 자세한 내용 확인 및 신청이 가능하다.
 
 또 노무현재단은 인기 웹툰 '미생'의 윤태호 작가와 함께 준비한 다양한 10주기 상품을 지난 4월 29일부터 알라딘(www.aladin.co.kr)을 통해 온라인 판매하고 있다.
 
 봉하마을 기념품가게 및 5월 시민문화제 주요 행사장에서도 구매 가능하다. 노무현 전 대통령의 저서와 말글집, 연보 등 총 7권을 엮은 '노무현 전집(돌베개 2019)'도 지난 3일 출간됐다.

 

허균  gimhae114@naver.com

<저작권자 © 김해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허균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