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병진 보건행적학박사

강병진 보건행적학박사

 거창양민학살사건의 이성열 유족회장을 비롯한 유가족 등 1천여 명은 지난 8일 거창군 신원면 과정리 소재 추모의 공원에서 희생된 영령들의 넋을 위로하고 추모하기 위하여 모였다. 이날 참석자 모두는 거창양민학살사건 희생자 719위의 영전에 깊은 애도를 표하며, 억울하게 희생된 영령들의 명복을 빌었다.

 이성열 유족회장은 사랑하는 가족을 잃고, 깊은 슬픔과 많은 어려움 속에서도 아픔을 함께하고 서로 의로하며 지난 68년 이라는 기나긴 세월 속에서도  꿋꿋하게 견뎌오신 유가족에게 진심으로 격려와 위로의 말씀을 전했다.
 
 거창양민학살사건의 전개는 지리산 일대에 인민군 병력과 빨치산을 토벌하기 위해 국방부는 육군 제11사단을 창설하였고 예하 부대는 제 9연대, 제13연대, 제20연대를 두었다. 제9연대 소속 제3대대장 소령 한동석은 병력을 이끌고 거창군 신원면에 공비 토벌작전올 참여하는 명령을 하달 받고 1951년 2월 5일에 진격하였으나, 별다른 공비의 움직임이 없다는 것을 확인하고 함양으로 돌아갔다.

 같은해 2월 8일에 신원지서가 빨치산의 공격을 받는 사건이 일어났다. 이들은 2월 9일에 제 3 대대는 제 9 연대장의 명령을 받고 신원면에 다시 들어와 아무런 죄없는 청연마을 주민 100여 명을 무참히 학살하였다. 2월 10일에는 아침부터 와룡리, 대현리, 중유리 마을에서 이들은 '견벽청야' 작전명으로 죄없는 주민을 처참하게 학살하고, 가옥을 불태우고 가축과 양식을 강탈하였으며, 주민을 과정리로 이동하는 과정에 탄량골 하천계곡에서 주민 100여 명을 추가로 학살하였다.
 
 2월 11일에는 와룡리, 대현리, 중유리 주민 1천여 명을 신원국민학교에 강제로 끌고가서 군인ㆍ경찰가족은 돌려보내고 517명을 박산골에 끌고가서 총살하였다. 주민들은 1951년 2월 9일부터 2월 11일 3일간에 이들에게 공비와 내통했다는 누명을 씌우고, 젖먹이 부터 부녀자에 이르기까지 영문도 모르고 719명은 공비토벌의 명목으로 몰아 세워 우리 군인의 총칼에 우리 국민이 희생된 천인공노할 천하의 비극적인 사건이 벌어졌다.

 사건이 일어난 40여일 후에 1951년 3월 29일에 거창출신 신성목 국회의원은 문제의 심각성을 인식하여 처음에 비공개로 요청한후 즉시 거창사건을 공개하였다. 국회는 신중목의원의 보고 이후에  사건의 중대성을 국방·내무·법무장관과 함께 이승만 대통령의 출석을 요청하여 진상을 규명하고 대책을 논의 하기로 하였으나, 이승만은 국회에 출석조차 하지 않았다. 이승만 대통령은 '국내의 거창사건이 해외로 보고 되지 않도록 비밀리에 조사하여 시정케 해달라'는 서한만 보냈다.
 
 경과는 거창사건 희생자 유족회의 각별한 노력으로 '1996년 거창사건 등. 관련자의 명예회복을 위한 특별 조치법이 시행' 되었으며, '2004년거창사건 희생자 명예희복을 위한 추모공원이 설립'이 제정되었다. 군사독재 정부는 거창양민학살사건을 6·25전쟁 중에 국가의 잘못이라는 엄연한 진실이 밝혀졌음에도 불구하고 유가족을 통비분자의 가족이라는 누명을 씌우고, 유족단체를 반국가 단체로 왜곡하였다.

 특히, 그들은  역사적 진실을 조직적이고 악랄하게 은폐·축소시키고 무수한 위협과 탄압을 자행하였을 뿐만 아니라 심지어 희생자의 묘역(묘비)까지도 훼손하는 등 차마 인간으로서 할 수 없는 만행을 자행하였으며, 이로 인해 유가족들의 가정이 파탄나고 삶은 더욱 황폐화 되었다.
 
 이는 우리 역사의 비극이며 매우 불행한 사건으로서 아직까지도 그 아픈 상처가 생생하게 남아 있으며 명예회복을 위한 배상법은 처리되지 않은 채 기약없이 세월만 흘러가고 있다.
  
 정부는 문재인 정부의 국정과제인 과거사 문제를 해결하고 불행하게 희생된 영령에게 사죄하고 유가족에게는 명예회복과 배상이 조속히 이루어져야함은 물론이고 과거사의 어두운 상처를 치유하고 잘못된 역사를 바로 잡는 일은 국민의  한사람도 소외받지 않는 풀뿌리 민주주의를 실현하는 것이며 우리의 역사에 대한 책임을 다하는 것이 시대적 소명이다.

저작권자 © 김해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