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공항 예정대로 확장될까?


 김해공항 확장
 가덕도 신공항
 또 다른 3지역
 지역갈등 초래

 
 김해공항을 확장해 동남권 관문공항으로 조성 계획이 표류하고 있다. 지역의 반대를 무릅쓰고 김해공항을 확장해 김해신공항이 될 것인지, 가덕도에 신공항이 만들어질 것인지, 아니면 또다시 동남권 신공항 입지 선정을 놓고 지역의 갈등이 초래될지, 그 결과 예측이 힘들어졌다.
 
 김해신공항은 지난 2016년 김해공항을 확장하는 것으로 결론지어졌지만 소음 피해와 안전을 담보하지 않는다는 이유로 김해 등 지역에서 완전 백지화 요구가 끊이지 않았다.
 
 지역의 백지화 요구에도 국토교통부가 꿈쩍하지 않아 김해공항 확장이 기정사실로 받아들여지는 듯 보였지만, 최근 문재인 대통령이 신공항 건설과 관련, '지방자치단체들의 합의가 이뤄지지 않으면 국무총리실을 조정자로 내세우겠다'는 발언을 하자 김해신공항 백지화 문제가 급물살을 타고 있다.
 
 문 대통령은 지난 13일 부산 사상구의 한 재첩국 식당에서 지역 경제인들과 만나 동남권 신공항 문제에 대해 "부산과 김해뿐 아니라 부산, 대구, 울산, 경상북도, 경상남도 등 광역단체 5곳이 연관된 문제라 섣불리 말하기 어렵다"며 "검증결과를 놓고 광역자치단체 5곳의 뜻이 하나로 모아진다면 결정이 수월하겠지만 그렇지 않다면 총리실의 조정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냈다.
 
 문 대통령의 발언이 알려지자 부산지역 정치인과 사회단체 등이 나서 '김해공항 확장 반대'를 외치고 있고, 경남과 부산 울산의 40여 개 단체로 구성된 부울경 범시민운동본부는 '김해신공항 반대 동남권 관문 공항 추진 100만 국민 서명 운동'에 돌입했다.

 김해신공항 계획은 2016년 6월 박근혜 정부가 파리공항공단엔지니어링(ADPi) 용역 결과를 근거로 최종 결정됐고 영남권 5개 광역단체장이 합의해 일단락된 상황이었다.

 당시, PK 경남과 부산은 가덕도에 신공항이 조성되길 바랐고, TK 대구 경북은 가덕도보다는 접근성이 나은 밀양 하남면을 신공항 입지로 밀었다.
 
 논란이 계속되자, 박근혜 정부는 파리공항공단엔지니어링(ADPi)에 용역을 줬고 파리공항공단엔지니어링는 경남과 부산, 대구 경북의 예상과는 달리 김해공항을 확장하는 것이 가장 나은 방법이라는 결론을 냈다.
 
 당시에도 가덕도도, 밀양 하남도 아닌 김해공항 확장이라는 결론에 말들이 있긴 했지만 지역갈등 봉합 차원에서 정부의 결정을 받아들였다. 동남권 신공항 건설 사업은 정부가 5조 9천 600억 원을 들여 현재의 김해공항에 새 활주로 1본(3.2km)과 국제선 터미널을 신축하고 2026년 개항을 목표로 했다.
 
 그러나 지난해 6월 지방선거에서 새롭게 당선된 여당의 부산·울산·경남 단체장이 전면 재검토를 요구하면서 2년 만에 동남권 신공항 문제가 수면으로 재부상했다. 경남과 부산 울산이 공동으로 검증단을 꾸렸고, 김해신공항 기본계획안을 대상으로 문제점을 지적했지만, 국토부가 현 기본계획안을 고수하면서 갈등의 골이 깊어졌다.
 
 지금까지 지역에서는 항공기 이·착륙 소음피해와 안전, 24시간 가동이 힘든 점 때문에 김해공항 확장 백지화 요구가 계속됐었고 경남과 부산, 울산, 대구, 경북의 합의는 힘든 상황이다. 문재인 대통령이 지목한 총리실의 중재에 영남권 지역민들은 물론, 온 국민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저작권자 © 김해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