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7일 더불어민주당 소속 김해시의원들이 기자회견을 갖고 김경수 경남지사의 불구속 재판을 촉구하고 있다.


 정치·경제·시민단체 나서
 271개 단체 연합 집회 예정

 

 드루킹 일당과 공모해 포털사이트 댓글을 조작한 혐의로 구속 수감된 김경수 경남도지사의 석방 및 불구속 재판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들불처럼 번지고 있다.

 김 지사 불구속 촉구 운동은 김해시의회를 비롯한 경남지역 정치권에서 먼저 시작됐으며 이후 지역 경제계와 시민단체까지 확산되는 모양새다.

 지난 7일 김해시의회 김형수 의장과 김희성 원내대표 등 민주당 소속 시의원 15명은 김해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김 지사를 석방해 경남도정 공백이 최소화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시의원들은 이날 기자회견을 통해 "김경수 경남지사는 스스로 특검을 자청했고, 검찰 수사는 물론 재판에 성심성의껏 임했던 것은 누구나 알고 있는 사실"이라며 "지금까지 김 지사가 재판에 임해온 상황을 보면 증거인멸은 물론 도주할 우려가 조금도 없는 현직 도지사를 법정구속까지 시킨 것은 도저히 납득할 수가 없다"고 말했다.

 이어 "김 지사 석방 요구 청와대 국민청원은 만 하루 만에 20만 명을 넘었고, 설 연휴 온라인 탄원서 서명은 5만여 명이 동참했으며 김해 곳곳에서 시민들이 직접 받은 탄원서 서명 역시 2천 명을 넘겼다"며 "이는 잘못된 재판을 내린 사법농단 세력에게 엄중한 경고이자 남부내륙고속철도사업, 제2신항 진해 건설, 스마트공장 건설 등 경남의 핵심 사업들이 김 지사의 도정 공백 상태에서 원활하게 추진되지 않을 것이라는 도민들의 우려도 있다"고 밝혔다.

 이들은 또 "김해시의회 시의원들을 비롯한 김해 시민과 350만 경남도민들은 향후 재판이 공정하게 이루어진다면, 김 지사의 무죄가 확실시되며 결백이 밝혀질 것이라고 생각한다"며 "'완전히 새로운 경남'으로 탈바꿈 하고 있는 경남을 위해, 우려와 좌절감으로 불안해하는 경상남도 도민들을 위해, 다가오는 2심 재판에서는 김 지사의 보석 신청이 받아들여지도록 사법부의 현명한 판단을 기대한다"고 전했다.

 경남도의회 더불어민주당 소속 의원들도 김경수 도지사 불구속 재판 탄원 서명운동에 주도적으로 나서고 있다. 민주당 소속 경남도의원들은 지난 11일 도의회 대회의실에서 의원총회를 갖고 김 지사의 불구속 재판을 촉구하는 대도민 선전전을 진행하기로 결의했다.

 다만 도의원들은 사법부를 부정하거나 비판하는 대신 지역 경제가 어려운 상황에서 도정공백으로 타격을 입고 있다는 점을 강조하고, 경남경제 회생을 위해 불구속 재판이 필요하다는 여론을 조성하는데 초점을 맞추기로 했다.

 김 지사 구속으로 부산시와 부산항 제2신항의 협약이 연기되는 등 주요 경제 현안도 차질을 겪게 되자 경남경총도 공개적으로 불구속 재판을 탄원하는 등 경남 경제계에서도 김 지사의 불구속 재판 요청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경남경총은 지난 11일 경남의 한 일간지에 탄원서를 내고 "경남 경제의 훈풍이 돋아나는 시기, 도지사의 부재는 크나큰 손실이 아닐 수 없다"면서 "특히 부산항 제2신항 건설, 대우조선해양 인수 협력 문제 등 도지사가 자리를 지키며 최일선에서 진두지휘해야 하는 현안이 산적해 있다는 점에서 손실이 크다"고 주장했다.

 더불어 경남지역 9개 시군 상공회의소의 모임인 경남상공회의소협의회도 법원에 불구속 재판을 요청하는 탄원서를 제출하기 위해 내부 논의에 들어간 것으로 알려졌다.

 시민단체도 김 지사의 석방을 촉구하고 나섰다. 경남지역의 사회·노동·여성·문화단체 등 총 271개 시민단체가 연합해 '김경수 도지사 불구속 재판을 위한 경남운동본부(이하 경남운동본부)'를 11일 발족했다.

 같은 날 이들은 경남도청 앞에서 '김경수 지사 도정복귀'라고 적힌 펼침막을 들고 집회를 벌이기도 했다. 이들은 "2017년 이후 이미 두 차례 도정 공백이라는 초유의 사태를 맞았다"며 "경남도와 도민을 위해 김 지사가 불구속 상태에서 재판을 받게 해 달라"고 요구했다.

 또 "홍준표 전 지사의 경우 성완종 리스트로 기소돼 1심 판결에서 유죄를 선고받았지만 도정 중단을 우려해 법정구속은 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운동본부는 경남도내 전역에서 김 지사 불구속 재판을 위한 탄원서 서명운동, 1인 시위, 매주 토요집회 등을 펼친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김해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