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시의원 김종근

김해시의원 김종근


 우리시 관내에 잠자고 있는 고대 금관가야 또는 이와 관련된 문화재를 한 단계 높고 깊은 차원에서 발굴, 육성, 지원하기 위한 조례 제정과 구체적인 내용에 대해 발언하고자 한다.
 
 가야의 맹주국이었던 금관가야의 지위에 걸맞은 문화재 보존과 육성대책을 수립할 것을 건의한다.
 
 우리 시에 소재하고 있는 문화재를 우선적으로 그 상황을 정확하게 파악할 것을 요청한다. 시에 소재하고 있는 다양한 성격의 문화재를 국가와 도의 차원에 의지하는 미온적이고 수동적인 자세가 아니라, 적극적으로 보존해야할 문화재는 김해시 차원의 지정문화재 제도를 신설해 보다 체계적이며 단계적으로 보호, 육성하도록 마련해야 한다.

 또 김해시 내에 있는 금관가야 문화유산의 발굴, 육성, 지원에 대한 조례를 마련해 구체적이고 지속적인 정책을 수립, 실시하도록 제도적 장치를 마련해야 한다. 조례를 통해 금관가야 및 관련된 유적의 학술조사를 안정적으로 실시할 수 있는 재원을 마련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제정할 조례 내용에는 김해시문화재위원회를 신설하고 여기서 각종 문화재 관련 정책 자문과 중장기적인 계획을 수립, 의견 제시하고 이를 정책에 반영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그리고 김해시 문화재지정, 보호, 발굴조사 등에도 방향성을 제시함으로써 한발 더 앞서가고 한발 더 깊이 들어가는 문화재 정책이 이뤄지도록 해야 한다.
   

저작권자 © 김해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