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력한 시민 행동 나설 것"

 

김정호 동남권 관문공항 검증단장이 19일 김해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김해신공항 건설공사 전략환경영향평가서(초안)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있다.


 김정호, 6가지 문제 지적
 "강력한 시민 행동 나설 것"

 
 "국토부가 현재 공람 중인 '김해신공항 건설공사 전략환경영향평가서(초안)'의 공람 및 주민설명회 중지와 보완 후 재추진을 요청했습니다."

 김정호(민주당·김해을) 동남권 관문공항 검증단장이 18일 김해시청 프레스센터를 방문해 "부울경검증단과 부산시, 김해시 신공항추진팀이 국토교통부가 공람중인 김해신공항 건설공사 전략환경영향평가서(초안)의 내용을 검토해 보니 중대한 하자가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김 단장은 "국토부가 지금 진행하고 있는 공람 절차와 주민설명회 개최를 중지하고 제기한 문제들을 재검토, 보완한 후에 다시 공람 절차를 진행하고 주민설명회를 개최할 것을 요청했다"며 "만일 국토부가 일방적으로 강행한다면 국토부 장관과 부울경 단체장과 합의한 검증 자체를 회피, 무력화시키고 기존의 국토부 의도와 일정대로 추진하겠다는 의사로 간주하고 부울경 광역단체는 물론, 지역주민과 이를 저지하는 강력한 시민 행동에 나설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 단장이 지적한 내용은 모두 6가지로 동남권 관문공항 건설을 위해 반드시 해결돼야 할 사항이다. 이날 기자회견에서 김 단장은 김해신공항 건설공사 전략환경영향평가서가 가지고 있는 문제점을 조목조목 지적했다.
 
 김 단장은 소음영향 예측의 가장 주요한 변수인 민간/군용 항공기의 장래 운항횟수가 당초 국토부와 부울경 단체장(검증단)과 합의기준(3천800만명 여객처리와 이를 위해 항공기 운항횟수 연간 29만9천회 가능한 공항시설 및 운항능력 확보)에 비해 현저히 축소(2천925만 명/18만9천회)돼 있다고 주장했다. 이에 따라 소음영향지역과 소음피해 세대수가 대폭 축소됐다는 것이다.
 
 또 김해공항에 신활주가 건설돼도 군과 공동사용하는 군·민공항이기 때문에 검증단이 공항 용량과 비행안전구역 적용, 소음영향도 분석·검증을 위해 국토부와 공군 측에게 공군의 훈련비행공역과 장주 비행 등 국지 절차 자료, 활주로 활용계획 등 자료 제출요청하고 수차례 독촉했지만 국토부(용역사)와 국방부(공군본부)가 핵심적인 기초자료를 고의로 누락해 객관적인 검증을 회피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김해 신공항 계획지구 내 자리하고 있는 평강천에 대해서도 문제가 많다고 지적했다. 김 단장은 "국토부 안대로 신설 활주로가 건설되면 평강천 유로의 중앙 부분을 단절해야 한다"며 "평강천의 상류 부를 계획대로 서낙동강으로 유로를 변경하면 환경영향 검토를 해야 하는데 하지 않았고, 환경 생태계가 파괴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해신공항 계획지구 주변에 있는 낙동강 하류지역이 겨울철새 도래지로 문화재보호구역과 광범위(51%) 하게 겹치고 있는 점도 문제라고 지적했다.
    
 특히 평강천 유로변경은 홍수 위험에 직접 노출돼 심각한 피해가 발생할 수 있지만 유로변경에 따른 홍수 위험 평가를 하지 않았다고 했다.
 
 김 단장은 또 항공기 이착륙 시 항공기 엔진에서 배출하는 불완전연소된 에어졸 상태의 배기가스가 미세먼지를 발생시킨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김해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