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야 유적 최초 봉분 토광묘

원지리고총고분 3호분 전경.


 주촌면 원지리 고분군에서 가야시대 고총고분(高塚古墳)이 추가로 확인됐다.

 특히 지금까지 확인된 적이 없는 봉분을 가진 토광묘(土壙墓)가 확인돼 학계의 관심을 끌고 있다.

 김해시는 지난 13일 발굴조사 학술자문위원회에서 이 같은 '김해 원지리 고분 3호분' 정밀발굴조사 성과를 공개했다.

 이번 조사는 정부 국정과제 '가야문화권 조사연구 및 정비'의 하나로 시비와 함께 경남도 가야유적 사적승격 지원사업을 신청, 도비 1억 원을 추가 확보해 진행 중이다.

 (재)가야문물연구원에서 지난 9월 12일 발굴조사에 착수해 내년 1월 말까지 진행한다.

 원지리 고분군은 김해시 주촌면 원지리 산 2-2번지 일대에 위치한 가야시대 고총고분으로 지난해 긴급 발굴조사 결과 김해와 인근지역에서 확인된 무덤 중 최대급 봉분을 가진 횡구식석실(橫口式石室)이 확인되는 등 가야 후기 고분의 학술적 중요자료로 인정받아 올해 5월 3일 도문화재(기념물 제290호)로 지정됐다.

 올해 발굴조사는 지난해에 하지 못한 봉분 토층조사와 고분군 분포범위조사를 중심으로 이뤄진다.
   
 그 결과 고총고분 2기를 추가로 확인해 총 9기의 고총고분이 원지리 고분군 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봉분의 규모는 직경 10~20m, 높이 3~5m 내외로 산 능선을 따라 이어져 있으며 김해지역에서 고총고분이 밀집해 분포하는 것은 원지리 고분군이 유일하다.

 이번에 추가로 확인된 고총고분 2기 외에도 석곽묘(石槨墓) 2기, 토기가 묻혀있는 매납유구(埋納遺構) 2기 등이 확인됐다.

 고총고분 중 1기(원지리 4호분)는 도굴이 안 된 무덤으로 가야 유적에서 처음 확인된 봉토(封土)를 갖고 있는 토광묘(土壙墓)로 추정돼 추가 발굴조사로 성격을 명확히 할 계획이다.

 이 시기의 토광묘는 봉토가 없는 단순구조이다.

 임원식 시 문화재과장은 "추가 확인된 봉분을 2020년까지 순차적으로 발굴할 예정"이라며 "가야 쇠퇴기의 역사와 문화를 집약적으로 보여주는 원지리 고분군의 보호방안을 마련해 국가지정문화재로 승격코자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김해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